바이블40스토리B40S 지도자메뉴얼
바이블40스토리 지도자가이드
2021-02-10 12:05:10 | 인포처치 | 2 | 조회 1632 | 덧글 0

 

 

 

바이블40스토리 지도자가이드

(2021.02.10.)

 

 

 


01.인사말씀

먼저 바이블40스토리를 선택해주시고, 함께 해주셔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2021년은 [바이블40스토리]가 처음으로 제작되어지는 첫 해로 아직은 많이 부족하고, 미흡한 부분이 많습니다. 하지만, 다음세대 사역를 위해 꼭 필요한 사역이라고 생각하며, 사명감을 가지고 제작하고 있습니다. 교회들과 함께 고민하면서 더 좋은 자료로 성장하리라 기대합니다.

많은 관심과 응원, 그리고 나눔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02.교육목표

바이블40스토리 설교를 진행하는 이유는 아이들에게 성경의 지식을 전달하거나 교육하려는 목적이 아닙니다. 아이들에게 하나님나라에 대해 알려주고 하나님나라를 소망하게 하기 위해서입니다.

 

그런데, 이것은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성경을 주신 이유와도 동일합니다. 하나님께서는 우리에게 성경을 통해 하나님나라에 대해서 말씀하고 계시고, 우리를 그 나라의 백성으로 초청하고 계십니다.

 

예수님께서도 공생애를 처음 시작하시면서 외치신 메시지도 “회개하라 천국(하나님나라)이 가까이 왔다” 였습니다.

 

바이블40스토리 설교를 진행하시는 지도자분들께서도 이 부분을 정확히 이해하고 말씀을 전달해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03.핵심 스토리

바이블40스토리의 첫 5개의 이야기는 전체40개스토리에서 아주 중요한 단원입니다. 그리고 성경 전체의 구속사를 관통하는 주제입니다. 앞단원에서 이 부분을 중요하게, 그리고 정확하게 다뤄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00.성경 : 성경은 하나님나라 이야기 (창세기 ~ 계시록)

01.창조 : 하나님나라를 창조하신 하나님

02.에덴동산(하나님나라) : 하나님나라가 시작됨

03.죄의시작 : 하나님나라에서 쫓겨남

04.복음의시작 : 하나님나라가 회복될 것이라는 소망을 주심

...

하나님의 일하심 (구속사)

...

마지막 하나님나라 : 하나님나라의 완성

 

 


04.반복의 중요성

성경 전체는 이 핵심 단어 “창조 - 하나님나라 - 죄 - 복음”을 끊임없이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이것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성경 어느 곳을 펴서 보더라도, 이 4가지 키워드에서 벗어나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바이블40스토리를 진행하시면서 아이들에게 “했던 얘기를 또하고, 했던 얘기를 또하고...” 너무 반복하는 것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드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 아이들에게 이렇게 “반복하여 가르치는 일”은 정말 중요한 일입니다.

 

하나님은 성경을 통해, 성경의 역사와 이스라엘을 통해, 했던 얘기를 또 하시고, 했던 얘기를 또 하시고, 했던 얘기를 또 하시고.. 무수히 우리에게 말씀하고 계십니다. 하나님께서 하나님 나라를 시작하셨고, 죄로 인해 하나님나라에서 쫓겨나 죽을 수밖에 없는 우리를, 예수를 통해 구원하시고, 마침내 하나님나라를 다시 회복하실 것이라는 이 메시지가 성경의 전부입니다.

 

 


05.아이들이 반드시 깨달아야 하는 진리

그래서 바이블40스토리를 진행하시면서 이 4가지 키워드를 아이들에게 계속 반복적으로 강조하시고 알려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이런 반복을 통해 아이들이 반드시 깨달아야 하는 진리가 있습니다.

 

창조이야기 : 하나님은 창조주시고, 우리는 지음받은 피조물입니다. 이 관계는 역전될 수 없는 불변의 진리입니다. 흙과 같이 먼지와 같은 어떤 것으로부터 하나님께서는 살아있는 생명체로 그리고, 하나님과 함께 교제할 수 있는 영적인 존재로 창조하셨습니다. 우리는 하나님의 창조주 되심을 찬양하고 우리를 지으신 하나님께 깊이 감사할 수 있어야 합니다.

 

하나님나라 : 하나님께서는 사람에게 하나님과 동등한 영적생명을 주셨을 뿐만 아니라, 하나님나라의 백성으로 그리고 다스리는자로 세워주셨고, 하나님과 함께 교제하며 하나님나라를 이루기를 원하셨습니다.

 

죄 : 창조주되신 하나님을 거부하고, 내가 하나님이 되려는 악한 생각입니다. 앞서서 하나님께서는 우리를 창조하심으로 은혜를 베풀어주셨고, 하나님나라를 다스리는 자로 세워주셨는데, 그 은혜를 망각하고 하나님을 인정하지 않는 것입니다.

 

옛 뱀 사탄의 유혹으로, 인간은 하나님과 같이 되고자하는 갈망을 이기지 못하고 결국 하나님 앞에 죄를 짓습니다. 하나님의 창조주 되심과 하나님께서 세우신 뜻을 거부하고 내 생각대로 내 마음대로 살아가려고 하는 존재가 되었습니다. 이 죄는 아담에서 끝나지 않았고 유전이 되어 오늘날을 살아가는 우리에게도 영향을 미치게 되었습니다. 성경은 인간이 하는 모든 일은 악하다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복음 : 하나님께서는 그 분의 선하신 뜻(하나님나라)를 거두지 않으셨습니다. 인간을 죄로부터 구원하여 다시 하나님나라를 이루시고자 하는 뜻을 세우셨습니다. 이미 타락한 인간으로부터는 어떤 선한 것도 나올 수 없다는 것을 미리 아시고, 구원의 일을 이루시기 위해서 하나님께서 직접 일하시기 시작하셨습니다. “여자의 후손이 뱀의 머리를 부술 것”이라는 약속은 하나님께서 그렇게 하시겠다는 선전포고였습니다. 이 약속을 통해 예수 그리스도가 이 땅에 오셨고, 인간을 죄에서 구원하셨습니다.

 

 


06.아이들의 영혼구원이 달린 문제

아이들도 영생과 복음에 관심이 있습니다. 자기 영혼의 구원에 대한 관심이 있습니다. 설교자의 판단으로, (혹은 어른의 판단으로) 듣기 쉬운 이야기들만 해줘서는 안됩니다.

 

죄에 대해서 깊이 깨달은 사람만, 복음이 은혜로 다가옵니다. 자신이 도무지 어찌할 수 없는 죄인이라는 사실을 알게 된 사람만, 지옥에 갈 수 밖에 없는 죄인아리는 사실을 깨닫게 된 사람만, 하나님의 은혜와 긍휼하심에 감사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하나님나라를 소망할 수 있습니다.

 

바이블40스토리를 통해, 우리 아이들이 하나님나라를 소망하는 자들이 되고, 마침내 그 나라에 들어가 영원한 하나님나라의 백성들 되기를 소원합니다.

 

 

바이블40스토리 기획자 올림

 

 

 

 

 

 

작성자 :     암호 : 스팸방지(숫자)
덧글목록 0개
암호를 입력해주십시오
답글쓰기
작성자 :     암호 : 스팸방지(숫자)

대전광역시 유성구 노은서로 211, 교육관 402호    Tel. 042-538-5800  Fax. 050-8094-5802    상호 : 인포처치
사업자등록번호 : 669-39-01114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 제2011-대전서구-0619호    대표자 : 양재봉
Copyright ⓒ 2024 BY INFOCHURCH.NET ALL RIGHT RESERVED.